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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인도의 마지막 대재앙' 리뷰: 팬데믹을 추적하다

콜레라, 말라리아, 독감, 그리고 이제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공포와 불확실성을 퍼뜨렸고, 나이, 성별, 민족에 관계없이 누구도 예외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적 재앙과 마찬가지로 질병은 인류의 역사 전반에 걸쳐 괴롭혀 왔습니다. 흑사병이 14세기 유라시아를 휩쓴 후, 흑사병은 지속적인 죽음의 유령이 되었고, 작은 발병으로 주기적으로 다시 나타났습니다. 다른 재앙이 중심이 된 상황에서도 그 그림자가 진정으로 사라지지 않았다는 암울한 상기입니다.

나타샤 사르카르의 연구는 흑사병과 코로나19 사이의 뚜렷한 유사점을 미묘하게 강조합니다. 그녀의 연구에 대한 서론은 우한의 습식 시장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시작하며, 전염병을 생물학적 위협일 뿐만 아니라 인간 시스템에 내재된 취약성과 불평등을 반영하는 거울로 규정합니다. 그녀가 식민지 인도의 마지막 대재앙이라고 부르는, 1850년대에 중국에서 시작된 전염병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해상 무역을 통해 빠르게 퍼져 1894년 홍콩에 도달했고, 그 영향은 파괴적이었습니다. 국제적인 대응이 있었습니다. 프랑스와 일본의 과학자들이 전염병과 싸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프랑스의 알렉상드르 예르생은 전염병의 박테리아 원인을 밝혀 현대 미생물학의 길을 열었습니다.


홍콩에서 전염병은 영국령 인도에 도달했고, 그곳에서 전염병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해상 무역을 통해 주요 항구로 운반된 이 질병은 검역 제한이 조기에 해제된 후 통제 불능적으로 퍼졌습니다. 이는 코로나19 발병을 악화시킨 조기 완화 조치와 섬뜩하게도 유사한 실수였습니다. 인도에 도달한 전염병은 카스트, 종교, 인종을 무시하고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죽였지만 식민지의 방치로 인해 영향이 커졌습니다. 처음에는 곡물 상인에게만 집중된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점차 사방으로 퍼져 죽은 쥐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아이들은 죽은 쥐를 장난감처럼 휘두르고 창밖으로 던졌습니다. 라투스 라투스가 전염병의 확산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곧 분명해졌지만 의심은 쥐를 넘어야 했습니다.





식민지 인도

영국령 인도에서는 전염병 예방의 초석인 조기 발견과 신속한 대응이 종종 없었습니다. 병원은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였고, 치유의 장소라기보다는 묘지에 비유되었습니다. 사르카르가 관찰했듯이, 식민지 행정부가 신뢰를 구축하고 인도적인 치료를 제공하지 못한 것이 이러한 낙인을 더욱 심화시켰습니다. 지역 사회는 전염병 피해자를 배척했고, 강제적인 고립은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을 더욱 소외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파괴 속에서도 인정받을 만한 노력을 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Arthur Road 병원의 Dr Nusserwanji Choksy 병동이 4,000건 이상의 전염병 사례를 세심하게 기록한 한 남자를 기념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환자의 샘플에서 전염병 균을 분리한 Nusserwanji Surveyor와 Mandvi에서 첫 번째 사례를 식별한 Acacio Viegas와 같은 인물은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대중의 기억 속에서는 여전히 가려져 있습니다.

러시아 세균학자인 발데마르 하프킨은 아마도 이 시대의 가장 유명한 인물일 것입니다. 그는 1897년에 최초의 전염병 백신을 개발하여 전염병이 절정에 달했을 때 봄베이에 도착했습니다. 그의 노력은 획기적이었지만, 이는 전염병의 자연스러운 감소와 일치하여 즉각적인 영향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사르카르가 지적했듯이, 식민지 인도의 예방 접종 캠페인은 상당한 저항에 직면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양 의학을 불신하여 부작용을 두려워했고 예방 접종을 국가 통제 행위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종종 강압적으로 시행되었고, 지역 관습과 동의를 무시했으며, 회의론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잠셋지 타타는 하프킨을 지원하기 위해 나선 사람 중 한 명으로, 요청한 만큼 예방 접종을 받았고 가족에게도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사르카르는 또한 식민지 시대 봄베이의 비위생적이고 과밀한 도시 환경이 전염병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만들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펀잡과 유나이티드 프로빈스와 같은 지역은 말할 것도 없고, 벵골, 특히 동부 벵골과 아삼, 마드라스는 사실상 전염병의 분노를 피했습니다. 봄베이 도시 개선 신탁 설립과 같은 공중 보건 개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종종 도시 빈민을 대체했습니다.

그녀의 책은 사실과 수치로 가득 차 있으며, 믿을 수 없을 만큼 자세한 출처 자료에 오래된 사진도 덧붙여 있습니다.

역사는 전염병이 파괴하는 사회를 반영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영국령 인도에서 전염병의 파괴는 식민지 무관심으로 인해 더욱 심화되었고, 코로나가 현대 건강 시스템의 균열을 드러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진전은 종종 위기의 재에서 일어나며, 그 이름을 기억할 만한 개인의 노력에 의해 추진됩니다. 전염병은 식민지 인도에서 위생 개혁, 도시 계획 개선, 심층적인 과학적 탐구를 주도했고, 코로나19는 글로벌 공중 보건 인프라와 협력을 재편했습니다.

그러나 사르카르가 우리에게 상기시키듯, 팬데믹은 생물학적인 것만큼이나 사회적, 정치적 현상이기도 합니다. 흑사병과 코로나19는 모두 공중 보건 대응이 당시의 권력 구조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지 보여주며, 종종 진보를 주도하는 동시에 기존의 불평등을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유사점을 이해하는 것은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발병에 대처하기 위한 보다 공평하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The Last Great Plague of Colonial India에서 밝혀진 것처럼 팬데믹은 이러한 공유된 세계적 과제에 대한 대응으로 생겨나는 회복력과 독창성을 인식하는 동시에 뿌리 깊은 불평등을 해결하도록 우리에게 도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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